클라이밍 다이어트

클라이밍 소개

클라이밍 다이어트 효과를 알려면 클라이밍이 뭔지부터 알아야합니다.

클라이밍은 인공홀드를 통해 자연암벽 등반이 가진 위험을 제거하여 누구나 쉽게 즐길 수 있도록 만들어진 스포츠입니다.

최근 젊은 층 뿐만아니라 다양한 연령대에서 굉장한 인기를 끌었으며,

근력상승 및 다이어트 효과까지 뛰어나다고 알려져 꾸준히 사랑받고있습니다.

이 운동은 인공홀드를 사용하여 정해진 루트를 신체적 조건에 따라 다양한 방법으로 오르내리는 스포츠입니다.

하나의 루트에도 갖가지의 방법과 기술이 동원될 수 있기 때문에 모두의 흥미를 자극합니다.

특히 자신에게 어려운 루트를 완등함으로써 얻어지는 성취감과 행복은 현실에서의 답답한 일상에서 탈출구로 여겨집니다.

스포츠 클라이밍의 목적은 성취감, 다이어트, 행복이 대표적이지만 심리상태 제어, 스트레스 해소 등 다양합니다.

클라이밍 다이어트-균형있는 근력상승

클라이밍은 크게 손가락, 손목, 어깨, 등, 복부, 허벅지, 종아리, 발목 등 신체 각각의 부분들을 골고루 사용하는 전신운동입니다.

특히 몸의 균형을 맞추는데에 있어 코어근육들을 많이 사용하다보니 턱걸이, 팔굽혀펴기와 같은 맨몸운동의 효과를 그대로 이어받는 운동입니다.

근력을 높을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운동 횟수와 인터벌을 조절하여 근섬유를 활성화하고 근육을 트레이닝하는 것입니다.

클라이밍은 상체와 하체의 여러근육들로 자신의 체중을 지탱하고

자신의 난이도의 문제에 반복적으로 도전하여 근육을 활성화 하는 운동입니다.

따라서 클라이밍을 꾸준히 한다면 몸의 근력상승 효과는 매우 클 것 입니다.

실제로 저의 경우도 따로 헬스를 안한지 4개월 정도 됐지만 클라이밍을 꾸준히 하는 것으로 많은 근육량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개인적인 견해로는 헬스만큼의 압도적인 근육량 증진 효과를 볼수있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헬스와 달리 몸의 균형과 밸런스 위주의 운동이 주 운동인 클라이밍을 하다보면

몸의 자세와 유연성, 몸 곳곳에 세세한 잔근육들이 눈에 띄게 발달하게 됩니다.

클라이밍 효과-효율적인 칼로리 소모

클라이밍 칼로리 소모량

클라이밍에서의 칼로리 소모량은 1시간의 평범한 강도로 클라이밍을 즐긴다면 500~900칼로리를 소모할 수 있습니다.

이는 대부분의 유산소 운동(런닝, 자전거, 등산)과 비슷한 수준의 칼로리 소모량입니다.

전신근력운동으로 유산소 운동과 맞먹는 칼로리를 소모하는 클라이밍은

일반적인 유산소 운동보다 다이어트에 굉장한 효과를 이뤄낼 수 있습니다.

물론 이는 각자의 운동 강도, 시간 등의 다양한 요인에 따라 변동이 있을 수 있습니다.

클라이밍 다이어트 효과

(1) 전신 균형적 발달

클라이밍은 상체뿐만 아니라 다리와 발목, 그리고 코어 근육까지 모든 근육을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운동입니다.

또한, 클라이밍은 상체, 하체, 코어 근육을 모두 균형적으로 발달시켜줍니다.

이는 전신에 대한 균형적인 부담을 주기 때문에 근육의 발달, 대사량 증가, 체중 감량 등의 효과를 가져옵니다.

(2) 체지방 감소와 근육 발달

클라이밍은 근육 발달과 체지방 감소를 동시에 이룰 수 있는 운동입니다.

운동 동작 중에 사용되는 근육 발달은 물론, 클라이밍 시 활동적인 유산소 운동을 할 수 있어 체지방 감소도 이루어집니다.

따라서, 다이어트 기간 동안에도 근육량을 유지하면서 체지방을 감소시킬 수 있어 여성들의 선호 운동 중 하나입니다.

(3) 신체적, 정신적 스트레스 해소

운동을 통해 신체적 스트레스를 해소할 뿐만 아니라, 클라이밍은 정신적인 스트레스를 해소할 때도 좋은 운동입니다.

클라이밍을 할 때, 자신의 한계를 뛰어넘으면서 성취감을 느끼고 자신감이 향상됩니다.

(4) 대사율 증가와 전신 혈액순환 촉진, 에너지 및 스태미나 증가

클라이밍 후 대사율은 오르고, 전신혈액순환도 촉진됩니다.

대사율이 증가한다면, 동시에 더 많은 칼로리를 소모할 수 있습니다.

또한, 긴 시간 동안 클라이밍을 유지하면서 전신까지의 혈액순환을 촉진시킬 수 있습니다.

이는 몸의 에너지 및 스태미나 증가에 도움을 줍니다.

(5) 요요효과를 방지

클라이밍에서 매우 중요한 것 중 하나는 자신의 레벨에 맞게 루트와 난이도를 고르는 것입니다.

꾸준히 클라이밍으로 인한 많은 경험을 쌓는다면 잘못된 방법과 위치를 피해 즐거운 클라이밍을 하도록 자세 변화를 변화시키고 몸의 균형을 잡아줄 수 있습니다.

또한 반복적은 트레이닝을 통해 근력을 늘려 전체적인 부상 방지에도 도움을 줍니다.

또한 클라이밍 스킬을 습득 후 안전하게 다양한 레벨에서 활동하면서 체중을 감량하고 근력을 증강시킴으로써 다이어트 후 흔하게 나타나는 요요효과를 효율적으로 방지할 수 있습니다.

클라이밍을 하면서 느낀 나의 경험

저는 클라이밍을 시작하는 것을 망설이는 친구들을 많이 보게됩니다.

자신이 몸무게가 많이나가서 못할 것이라는 친구, 근력이 없어서 못할 것이라는 친구, 높은 곳에서 떨어지는 것이 무서워 못할 것이라는 친구 등등 수많은 이유로 클라이밍 시작 하지 못하는 친구들이 많습니다.

그러나 알아야할 것은 클라이밍은 누구나 할 수 있는 운동이라는 것입니다.

꾸준히 하고 재미를 한번 맛본다면 자신 스스로 목표에 도달하기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솔직히 체중이 적으면, 근력이 많으면 시작할 때 유리한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체중이 많은 사람들, 근력이 적은 사람들이 멋지게 완등하고 행복해하는 모습들은

주말에 동네 클라이밍장만 가도 하루에 수십번씩 볼 수 있습니다.

요기서 중요한 것은 도전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계속 반복해서 자신만의 방법을 찾는 것입니다.

그러면 자신이 가진 단점들을 장점으로 변화 시킬 수 있을 것입니다.

클라이밍 루트파인딩 3가지팁_실력에 맞는 루트파인딩(함께 보면 좋은글)

서울대입구 클라이밍장_[정지현 클라이밍짐](클라이밍장 간접체험)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