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이밍 부상 종류

클라이밍처럼 전신으로 자신의 몸을 지탱하는 운동은 다양한 부위에서 부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 중 일부 종류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염좌: 인대나 근육이 사고나 외상 등에의해 손상된 것을 의미합니다]

(1)손가락 관절 염좌

홀드로 손가락을 세게 잡아 압력을 가하거나 조이는 등의 동작에 의해 발생하는 부상으로,

관절 부분이 튀어나오는 것이 특징입니다.

클라이밍 초보자들이 가장 많이 겪는 부상 중 하나로 회복기간이 다른 부상에 비해 긴 편에 속합니다.

(2)손목 인대 염좌

손목을 사용하여 몸 전체의 체중을 지탱하면서 손목을 무리해서 움직이거나 돌리는 등의 동작으로 발생할 수 있는 부상으로

손목을 다쳤을 때 통증과 부어오름이 나타납니다.

무리한 동작이나 극심한 클라이밍으로 자주 발생하는 부상입니다.

(3)팔꿈치 염좌

팔꿈치를 돌리거나 들어올리는 등의 동작으로 발생하는 부상으로

클라이밍 중에 드물지 않게 발생할 수 있습니다.

주로 하체를 잘 사용하지 못하는 클라이머나 초심자에게서 많이 타나나는 부상입니다.

(4)어깨 관절 염좌

어깨를 이용하여 오르거나 몸을 들어올리는 등의 동작으로 발생할 수 있는 부상입니다.

부상빈도가 손가락이나 손목에 비해 많은 경우는 아니지만 한번 다치면 병원에서 처리해야 할 정도로 심각해질 수도 있습니다.

클라이밍 동작 시 팔꿈치를 쭉 펴지않아 어깨에 부하가 걸릴 때 어깨 관절 부상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5)발목 인대 염좌

발목을 굽히거나 뒤로 젖히는 등의 동작으로 발생하는 부상으로

발목 주변이 부어오르고 걸음걸이에 문제가 생길 정도로 심각해질 수 있습니다.

클라이밍에서는 주로 홀드를 딛기 위해 무리하게 발목을 뻗거나 잘못된 자세로 몸의 체중을 발목으로 받을 때 발목 인대 부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클라이밍 부상-팔꿈치(골프엘보)

클라이밍 부상(골프엘보)

오늘은 많은 부상들 중에 팔꿈치(골프엘보) 부상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팔꿈치 부상(골프엘보)는 팔꿈치 안쪽근육에 생기는 통증질환을 의미하며 주로 골프공을 칠 때 이 부위가 부상을 자주 입는다고 알려져 붙여진 이름입니다.

골프엘보(내측상과염)은 골프외에도 클라이밍, 턱걸이를 과하게 할때 자주 입는 부상입니다.

저같은 경우에도 클라이밍을 처음 할 당시 1시간정도만 해도 골프엘보라 불리는 부위가 너무 아파서 클라이밍을 하다가도 자주 쉬었던 기억이 있습니다.

그때마다 다른사람은 괜찮은데 왜 나만 팔꿈치가 이렇게 아플까 생각했었던 기억이 있습니다.

지금 생각해보면 그 당시 헬스를 너무 열심히 하던 시절이였기 때문에 상체에 자신이 있었고,

하체를 사용하는 법도 익숙하지않아서 클라이밍을 할때 하체를 잘 쓰지않고 팔 근육으로만 버텼었기 때문에

그 부상을 자주 겪은 것 같습니다.

클라이밍 부상-팔꿈치 통증(골프엘보) 원인

팔꿈치 통증이 생기는 주요 원인은 내측상과염 때문입니다.

상과란 팔꿈치 뼈에 있는 근육의 힘줄이 붙는 부위를 뜻합니다.

손목을 안쪽으로 구부리거나 한쪽으로 비틀 때 해당 근육과 힘줄에 무리가 생겨서 통증이 발생합니다.

골프 엘보에 따른 증상은 클라이밍 뿐만아니라 걸레와 행주를 짜거나, 무거운 물건을 옮기는 등 할때

일생생활에서도 추가로 발생할수 있습니다. 주로 손목 관절을 손바닥 방향으로 굽힐 때 통증이 악화됩니다.

팔꿈치 안쪽을 눌렀을 때만 통증이 발생한다면 아직까지는 가벼운 부상정도 입니다.

그러나 단순한 부상으로 여기고 방치하여 계속해서 팔에 무리를 줄 경우에는

통증과 동시에 팔 안쪽, 약지와 새끼손가락 부위가 저리는 단계인 심한 부상으로까지 이어질 수 있습니다.

클라이밍 부상-팔꿈치 통증(골프엘보) 예방 및 치료법

골프엘보를 치료할 수 있는 방법에는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1) 약물 및 물리 치료: 가장 빠르고 좋은 방법은 병원을 찾아가 의사의 진단을 받는 것입니다. 당연히 다른 방법들을 사용했을때보다 효과가 확실하며 안정적입니다.

(2) 휴식: 골프엘보는 주로 극심한 운동으로 발생하기 때문에 휴식은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저의 경우에도 부상을 당하고 부터 1주일 정도면 모든 통증이 가라앉았던 기억이 있습니다.

(3) 충분한 스트레칭: 골프엘보 뿐만아니라 모든 부상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스트레칭과 준비운동이 필수적 입니다. 특히 한번 부상을 당한 이후에 회복된 상태로 다시 운동을 시작할 때에는 확실하게 준비운동과 스트레칭을 마친 후 클라이밍을 즐겨야 합니다.

(4)압박보호대 착용: 압박보호대를 착용하는 것은 클라이밍의 부상을 방지하는 데 아주 큰 역할을 합니다.

겉에서 봤을 때는 별 것아닌 것같지만 압박보호대는 팔꿈치의 가동범위를 안전한 범위내에서만 쓸 수 있도록 방지해줍니다.

또한, 클라이밍에서 잘못된 동작을 사용했을 때에도 무리가 가지않도록 보호해주기 때문에 초보자 일수록 압박보호대을 착용하는 것은 필수적입니다.

(5) 냉찜질: 클라이밍을 하다가 급성으로 팔꿈치통증이 발생한 경우에는 냉찜질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급성부상부위에 냉찜질은 부상부위의 붓기와 통증을 완화시켜주고 열을 내려 혈액순환에 도움을 줍니다. 성인의 경우 한번에 10분에서 20분사이로 시간을 지정하여 자주 해주는것이 좋습니다.

(6) 하체를 사용해라: 클라이밍할때 이 부상을 겪는다면 하체를 잘 사용하지못하고 상체로만 힘을 지탱했기 때문일 확률이 매우높습니다. 따라서 자신의 완등난이도보다 낮은 난이도에서 하체로 몸을 지탱하는 법을 완벽하게 익숙하게 만든 후에 클라이밍을 즐기는 것이 부상을 예방하는 좋은방법 입니다.

스포츠 클라이밍 효과_근력상승, 다이어트 효과(함께 보면 좋은 글)

서울대입구 클라이밍장_[정지현 클라이밍짐](클라이밍장 간접체험)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